소프트웨어학부 석사과정 양유정 학생, 국내 학술대회 우수논문상 다수 수상
3212
2020.01.09
http://haksa.sookmyung.ac.kr/bbs/sookmyungkr/90/105704/artclView.do?layout=unknown

우리대학 소프트웨어학부 석사과정 양유정 학생 (지도교수: 이기용)20195월과 12월에 열린 한국정보처리학회 춘계학술발표대회와 한국정보과학회 한국소프트웨어종합학술대회에서 각각 우수논문상을 받았다.

 

한국정보처리학회는 국내 정보산업에 종사하고 있는 전문가와 관련 학자들이 자유롭게 경험, 지식 및 기술을 공유하며 연구 결과를 토론하기 위해 199312월에 설립된 단체이다. 해당 학회는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분야의 대표적인 학회로서, 창립 이후 18,000명이 넘는 회원과 350개 이상의 대학, 산업체 및 유관기관을 회원기관으로 보유한 국내 최대 규모의 산연 협력 정보통신기술(ICT) 분야 전문 학회로 자리매김했다. 한국정보처리학회에서 5월에 개최하는 춘계학술발표대회와 11월에 개최하는 추계학술발표대회는 각각 300편 이상의 최신 논문 등이 발표되는 국내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학계의 대표적인 학술 행사 중 하나이며, 특히 5월 학술대회는 제4차 산업혁명의 신기술에 대한 연구 결과들이 소개된 중요한 자리였다.

 


 

양유정 학생은 해당 대회에서 구매이력 데이터에서 상품 분류 체계를 고려한 시퀀스 유사도 측정 기법이라는 제목으로 주어진 구매이력에 대하여 상품 분류 체계를 고려하여 두 구매이력 간의 유사도를 계산하는 연구를 발표했으며, 우수한 연구임을 인정받아 우수논문상을 받게 되었다.

 

한국정보과학회는 1973년에 창립되어 현재 39,000여 명의 회원과 3,000명 이상의 전국 대학교수들이 참여하고 있는 학회이다. 해당 학회는 국제정보처리연합회(IFIP) 등에서 한국을 대표하며, 공학교육인증(ABEEK)의 컴퓨터공학 분야, 정보올림피아드(IOI), ACM-ICPC 등의 주관 학회이고, 연간 40여 회의 정기간행물 발간과 50여 회의 학술행사를 개최하며 활발한 활동을 하는 국내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분야의 최대 최고의 학회라 할 수 있다.

 


 

특히, 한국정보과학회에서 7월에 개최하는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Korea Computer Congress)12월에 개최하는 한국소프트웨어종합학술대회(Korea Software Congress)는 각각 600편 이상의 최신 논문 등이 발표되는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학계의 최대 학술 행사라 할 수 있다. 본 학술대회에서 양유정 학생은 상품 분류 체계를 고려한 구매 이력 간 유사도 측정 방법 및 그의 효율적인 계산 기법이라는 제목의 논문을 발표하였으며, 연구 성과를 인정받아 우수논문상을 받는 쾌거를 이루었다.

 

양유정 학생은 두 번의 수상 결과에 관해 상을 받는다는 것을 기대하지 않았지만 좋은 상을 받게 되어 무척 기쁘다. 이러한 결과들이 후속 연구를 진행하는데 원동력이 될 것이며, 연구에 좀 더 힘쓸 수 있는 좋은 기반이 될 것 같다. 연구를 지도해 주신 이기용 교수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는 소감을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