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이진 학생, ICICIC 2019에서 Best Paper Award 수상!
2368
2019.09.16
http://haksa.sookmyung.ac.kr/bbs/sookmyungkr/90/103561/artclView.do?layout=unknown

우리대학 대학원에 재학 중인 김이진 학생(컴퓨터과학과 19)이 지난 8월 26일부터 29일에 걸쳐 열린 The 14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novative Computing, Information and Control 2019 (이하 ICICIC 2019)에서 'Best Paper Award'를 수상했다.


ICICIC는 컴퓨터, 전자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는 세계 각국의 연구자들이 매년 모여, 혁신적 컴퓨팅을 통한 제어 이론과 차세대 정보시스템에 관한 연구 성과를 발표하는 스코퍼스(SCOPUS)에 등재된 국제학술대회로서, 올해는 서울 숭실대학교에서 개최되어 3백여 편이 넘는 연구 논문들이 발표됐다.


컴퓨터과학과 데이터베이스연구실(지도교수 심준호)의 김이진 학생은 ‘Empirical Studies on Applying Density-Based Clustering to Stream Data’라는 제목의 논문 발표에서, 밀도 기반의 클러스터링 기법으로 스트림 데이터를 군집화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다양한 변수로 변화시켜가며 최적의 변수를 찾고자 실험하였고 그 최적의 변수의 중요성을 보여주며, 논문의 방법이 처리 시간 측면에서 효율적인지를 보여주었다.


김이진 학생은 “처음으로 영어로 논문을 쓰고 영어로 발표하는 국제학술대회여서 많이 떨렸고 긴장했다. 결과를 기대하지 않았는데 좋은 상을 받게 되어 무척 기쁘다.”며 “연구를 지도해 주신 심준호 교수님과 기반 연구를 제공하고 실험에 함께 참여한 공동 저자들께도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소감을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