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정보 이용 꿀팁 알려주는 전자정보 박람회 열려
NEWS
1800
2017.09.18
http://haksa.sookmyung.ac.kr/bbs/sookmyungkr/67/20021/artclView.do?layout=unknown

우리대학 중앙도서관이 지난 912일 학술DB, E-Journals, E-Books 등 전자정보에 대한 이용방법을 배우고 직접 체험해볼 수 있는 도서관 전자정보 박람회를 개최했다. 6시간에 걸쳐 진행된 전자정보 박람회는 다양하고 유익한 프로그램들로 가득했다.

 



 

박람회가 열린 중앙도서관 1층에서는 학생들이 국내 학술지, 해외 전자저널, E-book, 각종 DB를 제공하는 17개의 업체 부스를 찾아가 전자정보 이용방법에 대해 배우고 궁금한 점들을 물어볼 수 있는 자리가 마련됐다. 행사장 부스에서 자료 이용에 대한 안내를 듣고 3개 이상 스탬프를 받으면 다양한 경품 추첨 이벤트에도 참여할 수 있었다.

 



 

도서관 5층 교육실에서는 논문과 레포트 작성에 도움이 되는 학술 DB 특강이 2시부터 진행됐다. 특강 주제는 ‘RefWorks 특강통계 및 설문조사자료 탐색법이었다. 프로퀘스트 한국지사 김경원 과장이 진행한 RefWorks 특강은 논문과 보고서를 작성할 때 필요한 참고문헌을 RefWorks를 통해 쉽게 저장하고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이 주가 되었다. Refworks에 대한 설명은 우리대학 도서관 홈페이지 오른쪽 하단에서도 동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다. 통계 및 설문조사자료 탐색법 강의는 KSDC 신태현 연구원이 진행했다. 모든 주제 분야에서 2,200건의 조사자료와 1,300건의 통계자료를 제공하고 있는 KSDC DB 사이트 이용법에 대해 설명해주었고 우리대학 도서관 홈페이지를 통해 들어가면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 없다.

 


 

올해는 특별히 문헌정보학과 이춘실 교수(문과대학 학장)의 '온라인정보검색연습' 및 '전자출판' 수업과 연계해 행사가 진행됐다. 이번 박람회에 참여한 학생들은 전자정보를 이용할 수 있는 많은 방법들을 알게 되어 뿌듯하고 박람회에 참여하지 못한 학생들도 우리대학 중앙도서관이 구독하고 있는 다양한 전자정보 사이트들을 유용하게 사용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취재: 숙명통신원 15기 신시아(행정학과16)

정리: 홍보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