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디자인하는 나의 미래” 학생 경력개발시스템 SNOWAY 오픈!
NEWS
6553
2017.09.04
http://haksa.sookmyung.ac.kr/bbs/sookmyungkr/67/19921/artclView.do?layout=unknown

우리대학이 재학생들의 역량을 중심으로 종합적인 경력관리를 가이드해주는 혁신적인 시스템, SNOWAY94() 새롭게 오픈했다.

 

[클릭] SNOWAY 시스템 들어가기

 

우리대학 경력개발팀과 프라임사업단에 따르면 이번에 문을 여는 SNOWAY는 기존 학생 디지털 포트폴리오 시스템인 SM-DDP를 대폭 업그레이드한 버전으로서, 입학부터 졸업까지 전 과정의 진로탐색 및 역량관리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는 경력개발포털이다.

 

즉 그동안 졸업이나 취업 자체를 목표로 두고 스펙을 쌓거나 취업 시장의 상황에 따라 수동적으로 대응했던 방식을 벗어나, 신입생 단계부터 장래 목표와 계획을 구체적으로 탐색하고 해당 직무에 필요한 기초 및 직무 역량을 단계별로 차근차근 쌓아나갈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경력개발팀은 취업 지원에서 경력 개발이라는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재학생들의 취·창업 역량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발전시켜 4차 산업혁명 시대의 우수한 전문 인재로 거듭나게 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이와 같은 목표에 따라 SNOWAY 시스템은 다음과 같은 특화기능을 구현했다.

 


 

1. 스스로 그리는 나의 미래

 

갓 대학에 입학한 학생들이 자신의 비전과 인생의 방향을 설정하는데 있어 가장 필요한 것은 바로 명확한 목표와 계획 수립이다. 이때 우선적으로 고려해야 할 것은 자신의 적성과 장래 유망 직업군에 대한 분석 및 전망 등이다.

 

SNOWAY시스템에서는 자신의 히스토리와 소원, 롤모델을 정리한 목표를 먼저 설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한 계획을 시기별로 상세하게 기록할 수 있다. 머릿속에서 있던 생각들을 정리하고, 이를 다른 이들과 공유할 수도 있기 때문에 강력한 동기부여가 된다.

 

또한 관련 업체와 계약을 맺어 진로목표설정에 필요한 직업적성검사(Holland) 및 성격검사(NEO) 등을 연 2회 한도에서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한국고용정보원이 제공하는 직업전망과 학과별 진로정보, 커리어정보 등도 한 자리에서 모두 확인 가능하다.

 


 

2. 진로 방향에 따른 맞춤형 경력관리

 

SNOWAY시스템은 학생이 목표 경력을 설정하면,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직무역량을 구체적으로 제시해주고, 각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과/비교과 활동을 추천한다. 예를 들어 본인이 은행에서 해외사업개발업무를 담당하고 싶다는 목표를 설정하면 보고서작성, 커뮤니케이션, 분석적 사고, 문제해결능력, 재무지식 등등 해당 직무에 필요한 기초역량과 직무역량을 자동으로 분류해준다.

 

이렇게 분류된 역량은 교과/비교과 활동이 연계되는데, 커뮤니케이션 역량의 경우 세계시민교육과 리더십같은 교과 프로그램을 추천해주고, 문제해결역량은 비교과의 자문멘토프로그램이나 눈꽃멘토프로그램을 추천하는 식이다. 거꾸로 본인이 생각하는 우수한 역량이 있다면 자신의 강점을 살릴 수 있는 직무는 어떤 것인지 역으로 살펴보는 것도 가능하다.

 

요약하자면, 진로 선택에 따른 자신의 현재 역량을 객관적으로 분석하고 앞으로 어떤 분야에 집중할 것인지, 커리어 개발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 지 안내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경력개발팀은 이번 학기 중으로 각 직무별 필요 역량과 연관 활동 사항을 종합적으로 매핑(Mapping)2018학년도 1학기에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3. 포트폴리오 및 취업정보 서비스 제공

 

대학생활 동안 SNOWAY 시스템을 통해 축적된 자신의 정보를 바탕으로 지원분야에 맞는 포트폴리오를 한 눈에 볼 수 있게 구성할 수 있으며 단축 URL을 생성해 온라인 지원에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다이어그램을 통해 본인의 핵심역량 달성도를 소속 단과대, 동일 학년 평균과 비교하고 동일 진로목표를 선택한 학생집단 중 우수학생(이전 학기 기준, 관련 활동 다수 수행자)과 직무역량을 시각적으로 비교한 데이터도 제공된다.

 

취업포털사이트 별로 볼 수 있는 각종 취업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잡코리아, 사람인, 워크넷의 채용공고가 실시간 연계되어 나타나고, 200대 기업의 연혁, 재무정보, 기업문화, 직무정보, 사업분야 등 심층분석자료집이 온라인강의 영상과 함께 제공된다. 이밖에도 20여개 대기업 모의직무적성검사 자신이 지원하는 기업별 면접 가이드북 실제 합격자들의 평점, 어학점수, 해외연수 경험 등 기업별 합격자 통계 기업별, 지원분야별, 자소서 항목별로 정리된 합격자 자기소개서까지 SNOWAY에서 찾아볼 수 있다.

 

4. 상호공유/피드백/상담후기 등 실시간 모니터링 서비스 제공

 

SNOWAY는 강력한 공유 및 피드백 기능을 갖추고 있다. 학생들은 자신이 수행한 경력개발 계획과 활동내용을 커뮤니티에 올려 다른 이들이 참고할 수 있게 설정할 수 있다. 내가 들은 수업과 각종 비교과 프로그램, 그리고 개인활동에 대한 후기를 작성하면 실시간으로 뉴스피드를 통해 알려지고 우수사례들은 학생들에 의해 재가공되어 정보가 확대 재생산된다. 그동안 따로 관리해야 했던 동아리, 학회, 리더십그룹 활동을 경력관리 차원에서 하나로 모아 통합관리할 수 있게 했다.

 

뿐만 아니라 평생지도교수와 진로전담교수, 취업지원팀 전문 상담사는 지도학생의 경력활동 정보를 모니터링하면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피드백할 수 있는 기능도 추가됐다. 상담 전에 충분한 사전정보를 제공받기 때문에 효과적인 진로 가이드가 가능할 전망이다.

 

한편 우리대학은 이번 학기부터 시행할 비교과 마일리지 제도 역시 SNOWAY 시스템을 통해 운영할 방침이다. 비교과 마일리지 제도는 교내 부서별/전공별/개별적으로 진행하는 비교과프로그램들에 참여할 때마다 일정 포인트를 마일리지로 쌓게 해 추후 장학금 등으로 보상하는 제도다. 이를 통해 비교과프로그램의 운영이 활성화되고, 재학생들의 관심과 참여율도 크게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경력개발팀은 SNOWAY OPEN과 관련하여 학생 대상 설명회 뿐만 아니라, 96~7일 양일간 순헌관 앞 광장에서 이벤트부스를 설치해 홍보할 계획이며, 시스템 오류 및 개선사항 제안 이벤트, 목표설정 및 자기소개서 공모전, 마일리지 이벤트 등을 개최해 많은 학생들이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도록 안내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