숙명여자대학교 창학 115주년 총장 기념사 (숙명 2030 비전 선포)
843
2021.05.21
http://haksa.sookmyung.ac.kr/bbs/sookmyungkr/1645/146771/artclView.do?layout=unknown
숙명여자대학교 창학 115주년 총장 기념사

사랑하는 숙명 가족 여러분!

 

철쭉향이 짙어지는 오늘, 대한민국 최초의 민족여성사학 숙명이 창학 115주년을 맞이했습니다. 여느해 같으면 자랑스런 숙명인들을 모시고, 창학 기념식을 진행했을 텐데, 올해는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으로 인사를 대신하게 됐습니다. 부디 내년에는, 우리 숙명인들이 한자리에 모여, 숙명의 자긍심을 드높일 수 있길 바랍니다.

 

“겨레를 이끌어 갈 여성 인재를 기르자”

“여성의 지혜로 세상을 바꾸자”

 

115년 전 만들어진 우리 숙명의 창학 정신은 코로나19라는 전대미문의 혼란을 겪고 있는 오늘날에도 큰 울림을 주고 있습니다.

 

조국의 위기 앞에서, 한 사회의 근간을 이루는 여성교육을 내세운 것은 바로 미래를 준비하는 혁신이었습니다. 근대화의 길목에서 그동안 억압받고 소외되었던 여성을 교육의 주체로 세운 것은 바로 새로운 희망을 만드는 혁신이었습니다. 외세의 도움이 아니라, 우리 스스로의 힘으로 민족 여성사학을 만든 것은 바로 자존과 존엄을 지키는 혁신이었습니다. 혁신의 정신은 지난 115년 동안 우리 숙명의 자긍심이었습니다. 그 힘으로 숙명은, 일제의 탄압과 제국주의 교육에 항거하여 동맹 휴학을 결행했습니다. 6,25 전쟁 속에서도 천막 교실을 운영하며 배움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1955년 종합대학으로 승격하며, 대한민국 여성 교육의 산실이 되었습니다. 세계대학 최초 모바일 캠퍼스 구축, 국내 최초 유네스코 선정 아태지역 여성정보화 주관대학, 국내 최초 원격대학원 설립, 여대 최초 ROTC 창설, 4차 산업시대를 대비한 공과대학 집중 육성, 국내대학 최초 클라우드 기반 학습관리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새로운 여성 리더십을 만들었습니다.

 

지난 115년간, 새로운 변화와 희망의 증거가 되어준 숙명가족 여러분, 자랑스럽습니다. 고맙습니다.

 

존경하는 숙명 가족 여러분!

 

창학 115주년을 맞는 지금, 우리 숙명은 새로운 도전 앞에 섰습니다. 지난 해, 저는 뉴노멀 시대로 대변되는 디지털 · 인공지능 시대를 맞아 ‘세상을 선도하는 글로벌 숙명’을 만들겠다고 약속드렸습니다. 오늘은 그 목표를 향한 청사진에 해당하는, <숙명 2030 비전, ‘세계 최상의 디지털 휴머니티 대학’>을 선포합니다.

 

숙명 2030 비전 수립에는 교수, 학생, 직원, 동문께서 디지털 방식의 설문에 참여해주셨습니다. 귀한 의견 주신 숙명 가족 여러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디지털은 이미 세계적 대세입니다. 하지만 휴머니티에 기초하지 않는 디지털은 지속가능한 미래를 기약하기 어렵습니다.

 

‘세계 최상의 디지털 휴머니티 대학’ 비전 수립을 위해 다음의 세 가지 혁신을 제안합니다.

 

첫째, 디지털 융합 혁신입니다.

휴머니티에 기초한 디지털, 디지털을 이해하는 휴머니티를 위해, 인문, 사회, 문화, 예술과 이공 분야를 융합하는 ‘디지털 휴머니티 센터’를 설립하겠습니다. 지난해 우리대학은 디지털정보혁신처 신설을 통해, 클라우드 캠퍼스 구현에 주력하는 한편, 뉴 노멀 시대의 온라인 교육 시스템 고도화를 마련하였습니다.

 

최근에는 교육부의 디지털 신기술 혁신공유대학 사업에 여대로는 유일하게 선정됨으로서 향후 6년간 빅데이터 분야에 80억원 이상의 지원을 받게 되었습니다. 이번 사업을 통해 우리대학은 디지털 인재 양성에 획기적인 전환점을 만들어갈 것입니다.

 

둘째, 창업 인큐베이터 혁신입니다.

디지털과 인공지능이 사람의 노동력을 대신하는 시대, 우리가 가진 최고의 가치는 바로 생각하는 힘, 창의적 아이디어입니다. 이를 위해, 숙명인이라면 누구나, 전공을 불문하고, 재학 중 스타트업을 경험하는 기회를 확대하겠습니다. 창업 아이디어 개발, 경진대회, 프로그램 등을 통한 창업 지원 시스템을 마련하겠습니다. 남들보다 먼저 스타트업 경험을 쌓은 숙명은 미래 경쟁력인 창의적인 사고를 키우고, 새로운 경제 시스템을 선도해 나갈 것입니다. 그 첫걸음으로 100명의 동문 멘토링 프로그램과 더불어, 국내외 대표적인 스타트업과 리딩 기업 CEO 15명으로 구성된 창학 115주년 숙명 비전 특강 시리즈가 6월부터 올해 말까지 진행될 예정입니다.

 

셋째, ESG(Environmental, Social & Governance) 실천 혁신입니다.

우리 시대의 새로운 가치로 주목받는 ESG, 즉 친환경, 사회적 책임, 투명한 경영을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 지속가능한 대학으로서 글로벌 스탠다드를 만들겠습니다.

 

또한 글로벌 인재 양성을 위한 글로벌 숙명캠퍼스를 만들고, 시공간을 뛰어넘는 글로벌 온라인 교육 시스템을 구축하겠습니다. 무엇보다 세계를 리드하는 유수의 대학 및 기업들과 학생 교류 및 인턴십 프로그램을 확대하여, 우리 숙명인들을 공유, 공존, 협력의 세계 시민으로 우뚝 서게 할 것입니다.

 

세상을 바꾸는 부드러운 힘, 숙명의 파워를 알기에, ‘세계 최상의 디지털 휴머니티 대학’ 2030 숙명 비전을 발표하는 저의 마음은 설렘과 기대로 가득 차 있습니다.

 

본래 땅 위에는 길이 없습니다.

걸어가는 사람이 많아지면, 그것이 곧 길이 됩니다.


115년 전, 숙명의 선배들이 그랬듯이, 우리는 땅을 다지고, 나무를 심고 키워, 새로운 길을 만들 것입니다. 숙명의 이름으로 만들어진 ‘세상을 선도하는 새로운 도전의 길’을 인류의 번영과 행복을 위해, 힘차게 달려갈 것입니다. 숙명의 정신으로, 그 길 위에서 세계와 공감하고, 공유하며, 함께 성장해 나가길 소망합니다.

 

감사합니다.

 

 

2021년 5월 21일

숙명여자대학교 총장 장윤금